-
렌터카와 카셰어링의 차이와 유리한 것. (쏘카, 그린카와 롯데렌터카의 차이)CAR 2021. 12. 13. 18:00반응형
안녕하세요. 미스터 택입니다. 급하게 차를 이용해야 할 때 대여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죠. 자동차를 대여하여 탈 수 있는 서비스가 최근에는 많이 등장해서 선택지가 많아졌는데요.
그중 쏘카, 그린카로 대표되는 카셰어링과 단기 렌터카의 차이를 아시나요?
렌터카 :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차량을 대여하는 서비스
카 셰어링 : 원하는 장소, 시간에 필요한 시간만큼 공유 자동차를 대여하는 서비스
언뜻 보면 비슷한 두 서비스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첫 번째로 기본대여시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렌터카 : 기본 24시간
카 셰어링 : 기본 30분
렌터카의 기본대여시간은 24시간입니다. 단 2시간을 타더라도 24시간의 기본대여시간에 대한 요금은 지불해야 합니다. 카 셰어링의 기본대여시간은 30분으로 정말로 필요한 시간에 그에 맞는 요금을 지불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차량 이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카 셰어링이 적합하겠군요.
두 번째는 대여 방법입니다. 렌터카와 카 셰어링은 차량을 대여하는 방법에서도 차이가 있는데요.
렌터카 : 영업 지점 방문 혹은 딜리버리 서비스 이용 (대면)
카 셰어링 :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장소에서 대여 (비대면)
렌터카와 카 셰어링의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자동차 키의 유무입니다. 렌터카의 경우 자동차 키를 빌려서 자동차를 운행하는데요. 카 셰어링의 경우 App에 자동차 키가 연동되어 자동차 키를 빌릴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렌터카는 업체 직원을 직접 만나 차량을 인도받아야 하는 반면 카 셰어링의 경우 비대면으로 차량을 빌릴 수 있습니다.
요금 책정 방식과 유류비 부담에서도 차이가 있는데요.
렌터카 : 운행거리에 따른 요금 없음, 유류비 고객 부담
카 셰어링 : 운행거리에 따른 요금 발생 (1km당 약 200원), 유류비 회사 부담
렌터카의 경우 운행거리에 따른 요금이 없는 대신 자동차를 대여한 고객이 유류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반면 카셰어링은 유류비를 회사에서 부담하는 대신 운행거리에 따른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728x90렌터카와 카셰어링의 서로 다른 특징으로 차량을 이용하는 목적에 따라 유리한 서비스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아래의 사례를 통해 본인의 현재 상황에서 유리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비교해보세요.
목적 예상 이용시간 예상 운행거리 렌터카 카셰어링 대형마트 방문 2시간 왕복 6km 불리 유리 약속장소 방문 6시간 왕복 24km 불리 유리 고향 방문 48시간 왕복 650km 유리 불리 여행 24시간 왕복 30km 불리 유리 여행 24시간 왕복 500km 유리 불리 드라이브 6시간 왕복 200km 비슷 비슷 운행거리에 따라 요금이 책정되고 유류비는 회사 부담인 카 셰어링과 그 반대인 렌터카 중에서 하루 이상, 장거리 이용 시 렌터카가 유리하며, 단거리 이용 시 카 셰어링이 유리합니다. 단, 업체별 프로모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서비스의 특징에 따라서 아래와 같은 차이도 존재합니다.
렌터카 카셰어링 차량 청결도 유리 불리 자동차 키의 유무 유 무 대여 및 반납 편의성 불리 유리 렌터카와 카 셰어링의 특징 차이 중 하나로 대여 및 반납 시 직원과 대면하냐 비대면하냐를 말씀드렸는데요. 이것은 차량 청결도와 직결되기도 합니다. 카 셰어링은 비대면으로 차를 대여하고 반납하다 보니 차량 상태가 안 좋거나 내부가 청결하지 못한 경우도 많은데요. 카 셰어링 업체에서는 이런 것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지만 렌터카의 청결도는 따라가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면하여 대여하고 반납하는 것보다 비대면으로 대여하고 반납하는 것이 편의성 부분에서는 카 셰어링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비대면으로 대여함으로써 스마트폰 App으로 자동차의 문을 열고 닫다 보니 스마트폰의 네트워크가 불안정하거나 스마트폰이 방전되었을 때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렌터카는 자동차 키를 대여해주기 때문에 이런 걱정은 없는 것이 장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 대여 서비스 렌터카와 카 셰어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이 현재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와 목적에 맞춰서 유리한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자동차] 캐스퍼 내부 - 캐스퍼 인테리어 (0) 2021.12.18 [현대자동차] 캐스퍼 외관 리뷰 - 캐스퍼 익스테리어 (0) 2021.12.18 [버스전용차로] 이용가능차량과 운영 시간, 과태료 (0) 2021.12.12 [음주운전방조죄] 음주운전, 알고도 동승했다면? (0) 2021.12.12 [운전면허] 2종보통과 1종보통의 공통점과 차이점 (0) 2021.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