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전상식] 유턴방법과 불법유턴 - 유턴 표지판이 없어도 유턴이 가능?CAR 2022. 1. 3. 06:00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안전 운전하셨나요? 여러분은 유턴 방법을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다들 아시다시피 도로 위의 법규는 잘 안다고 생각해도 잘 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유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유턴 차로
유턴 차로는 이처럼 노면에 유턴표시가 그려져 있고, 중앙선 사이에 흰색 점선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턴 표지판
유턴 표지판은 위처럼 U가 거꾸로 누워 있는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유턴 금지 표지판이 있으면 당연히 유턴하면 안 되겠죠?
유턴 표지판에는 이렇게 조건이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표지판의 지시내용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유턴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아무 표시가 없이 유턴 표지판만 있다면 신호와 상관없이 교통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게 상시에 유턴할 수 있습니다.
간혹 유턴전용 신호기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유턴 표시가 없는 차로에서 유턴이 가능한 경우
위 그림처럼 중앙선이 끊겨 있고 신호등, 횡단보도, 유턴 금지표지가 모두 없는 교차로에서는 교통의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을 때 유턴이 가능합니다. 물론 유턴 차선을 그리지 않은 것은 가급적 유턴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이 구간에서 유턴하는 것이 불법 유턴은 아닙니다.
불법유턴 (사례)
위에서 유턴 표지판과 규칙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를 지키지 않고 유턴하는 불법유턴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턴 차로가 아닌 곳에서 불법 유턴한 경우는 중앙선 침범입니다.
유턴 금지 표지판이 있는 곳에서 불법 유턴한 경우에는 지시위반과 중앙선 침범입니다.
적신호시 유턴할 수 있는 곳에서 적신호가 아닌 상황에 불법 유턴한 경우는 신호위반과 중앙선 침범입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지시내용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유턴이 가능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유턴차로에서 앞 차량이 정상적으로 유턴하는 중에 따라오던 차가 중앙선을 밟고 불법유턴을 하는 것도 역시 중앙선 침범입니다. 유턴은 유턴차로에서 순서대로 유턴하는 것이 올바른 유턴 방법입니다.
위에서 유턴 표시가 없는 차로에서 유턴이 가능한 경우가 있었는데요. 그 조건에 부합하지 않게 신호등과 횡단보도 어느 하나라도 있다면 그 차로에서의 유턴은 불법유턴입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자주 하게 되는 유턴. 유턴 표지판 보는 방법과 하면 안 되는 유턴을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유턴 표시가 없는 차로에서의 유턴이 가능한 조건도 알아봤습니다. 잘 숙지하고 법규를 준수하는 운전자가 되어야겠습니다.
반응형'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차 유류세 환급 한도 상향! - 경차사랑카드 한도 상향 (0) 2022.01.07 과태료, 범칙금, 벌금의 차이 - 운전자 관점에서 (0) 2022.01.05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은 위법, 블랙박스 등 동영상 촬영 신고 가능 (0) 2022.01.02 [운전상식] 어린이 통학버스 특별보호법 - 추월하면 벌점30점, 과태료 10만 원 (0) 2021.12.26 [장기렌터카] 장기렌트 번호판, 선택 가능? (0) 2021.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