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선과 차로의 차이는? - 차로, 차선 맞는 말은 뭘까?CAR 2022. 1. 18. 06:00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안전 운전하셨나요? 도로에 꼭 그려져 있는 선들! 차선과 차로의 뜻을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저도 가끔 헷갈려서 잘 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차선과 차로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차로와 차선은 어떤 부분일까요?
차로
차로란 차마가 한 줄로 도로의 정하여진 부분을 통행하도록 차선으로 구분한 차도의 부분을 말한다.
(도로교통법 중에서)도로교통법에 의하면 차로는 도로를 통행하도록 차선으로 구분한 차도의 부분을 말한다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차선
차선이란 차로와 차로를 구분하기 위하여 그 경계지점을 안전표지로 표시한 선을 말한다.
(도로교통법 중에서)차선은 차로를 구분하기 위해 표시한 선을 말한다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중앙선
중앙선이란 차마의 통행 방향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하여 도로에 황색 실선이나 황색 점선 등의 안전표지로 표시한 선 또는 중앙분리대나 울타리 등으로 설치한 시설물을 말한다. 다만, 가변차로가 설치된 경우에는 신호기가 지시하는 진행방향의 가장 왼쪽에 있는 황색 점선을 말한다.
(도로교통법 중에서)중앙선은 차선과 별도로 정의되어 있는데요. 중앙분리대, 울타리 등으로 설치한 시설물 역시 중앙선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728x90즉 대부분의 도로에서 황색으로 그어진 실선 또는 점선, 중앙분리대와 같은 시설물로 통행방향을 구분하는 시설물이 중앙선입니다. 동일방향으로 진행하는 차량의 차로를 구분하는 것을 차선이라고 하며, 그 사이 자동차가 실제로 밟고 지나가는 차도가 차로입니다.
위 그림에서 흰색 세단의 위치는 어디일까요?
흰색 세단이 2차선을 달리고 있다. (X)
흰색 세단이 2차로를 달리고 있다. (O)
이 처럼 한국 도로에서 중앙선을 기점으로 순서대로 1차로, 2차로, 3차로,...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관련 규정에 따르면 차로의 너비는 3m 이상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차선의 폭은 10~15cm가 기준이 됩니다.
우리나라는 지정차로제를 운영 중이기 때문에 지정차로에는 해당되는 자동차만 진입이 가능합니다.
반응형'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전벨트는 의무 - 고속도로에서만 전좌석 안전벨트가 아니다! 위반시 과태료 (1) 2022.01.20 안전지대의 의미 - 안전지대에 자동차가 침범하면 과태료 부과 (0) 2022.01.19 자동차세 연납이란? - 자동차세 절약하는 방법과 신청 방법 (전기차 자동차세, 이택스, 위택스) (0) 2022.01.16 경차 렌트, 리스 이용자의 경차사랑카드 발급 가능? - 사례로 보는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발급 조건 (2) 2022.01.15 [운전상식] 구급차, 소방차 양보는 의무 - 긴급자동차 진로양보 방법 (0) 2022.01.14